로고 이미지

경제/사회/교육/문화

경제/사회/교육/문화 : 사회

제주향토음식 제2호 명인에 고정순 소장 지정

제주향토음식 제2호 명인에 고정순 소장 지정

by 제주교차로 2018.11.16

2010년 이후 두 번째 명인… 경험·지식·전승·보급 노력 인정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5일 제주향토음식문화연구소 고정순 소장(여, 73)을 제주향토음식명인(이하 명인)으로 지정 발표했다고 밝혔다.

제주향토음식명인 지정은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27일까지 공고를 통해 신청자를 접수 받은 결과 총 3명이 신청했고, 서류검토 등을 거쳐 10월 29일부터 30일 양일간 현장심사 후 11월 5일 제주특별자치도 향토음식육성위원회(위원장 조문수, 이하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이번 명인 지정은 사업 첫해인 지난 2010년 지정된 이후 지정자가 없다가 이번에 두 번째로 지정된 것이다.

고정순 명인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 제주향토음식 전승 및 보급을 위한 노력 등을 인정받았다.

명인 심사를 위한 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 향토음식 육성 및 지원조례에 의거해 신청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청자별 발표, 질의응답 후 위원 간 토론을 거쳐 향토성, 정통성, 조리법, 가치성, 윤리성 등을 중심으로 각 심사항목별 60점 이상이면서 총점이 80점 이상인 자를 지정했다.

고정순 명인의 제주의 계절별 제철식재료를 이용한 제주 4계절밥상과 전통음료인 쉰다리가 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오랜 기간 관련 분야에 몸담았던 경험과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연구성, 제주향토음식의 전승 및 보급을 위한 후계자 육성 등을 인정받았다.

도 관계자는 “명인에 대해서는 제주향토음식명인 지정서 수여와 함께 앞으로 제주향토음식의 보존 및 전승에 필요한 사업을 선정, 지속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향후 제주향토음식명인 지정 사업은 종전과 같이 종합분야의 명인 발굴과 함께 특정한 분야에서 보존 및 전승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특출한 기능을 보유한 분야별 명인도 함께 발굴, 지정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