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

경제/사회/교육/문화

경제/사회/교육/문화 : 사회

노인맞춤돌봄서비스 3월 2일부터 신청하세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3월 2일부터 신청하세요

by 제주교차로 2020.02.18

돌봄이 취약한 어르신에게 일상생활 지원 및 사회관계형성 등을 지원합니다
제주시에서는 기존 5개의 노인돌봄사업을 통합·개편하여 올해부터 노인맞춤형 서비스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은 대상자의 욕구와 상태에 따라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노인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해 가정방문 서비스 외에도 평생교육, 문화여가, 자조모임 등 참여형 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제주시에서는 노인인구와 면적을 고려하여 *6개 권역으로 수행기관을 선정하여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대상자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편리한 곳에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현재 기존(‘19년시행) 노인돌봄서비스 대상자 3,517명은 특례 규정에 따라 별도 신청 없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다.

노인맞춤돌봄 신규신청대상자는 만65세 이상(생일속하는 달)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거·조손·고령부부가구, 신체·인지기능 저하 등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이 해당되며 신규신청은 3. 2.(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30일내 선정여부가 결정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개개인의 욕구와 상태에 맞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길 기대한다.’고 했다.